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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신용평점의 의미

KCB(올크레딧) 개인신용평점은 어디서 활용될까요?KCB 개인신용평점의 이용현황을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개인신용평점의 정의 및 목적

  • 개인신용평점은 개인에 대한 다양한 신용정보를 종합하여 통계적 방법에 의해 개인의 신용도를 1~1000점으로 점수화한 것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향후 1년 내 성실상환 가능성(90일 이상 연체 등 불량사유 없이 신용생활을 지속할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 KCB에서는 평가요소를 신용행동, 신용여력, 신용성향 3가지로 구분하여 소비자를 다각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통계적 방법에 의해 산출된 각 부문별 평과결과를 종합하여 개인신용평점을 산출합니다.
  • 개인신용평점은 금융기관 등에서 신용거래를 유지·설정 시 참고지표로 활용됩니다.
  • 금융회사가 개인과 신용거래를 설정하거나 유지하고자 할 때, 개인신용평점을 참고하는 것이 대표적 사례입니다.
  • 코리아크레딧뷰로(이하 KCB)와 같은 신용평가회사(Credit Bureau)가 제공하는 개인신용평점(CB Score)이 있다면, 각 금융회사에는 업무목적에 따라
    개발·활용하는 내부 신용평점시스템(Credit Scoring System : CSS)이 있습니다. 대출승인/신용카드발급, 한도/금리 결정 등 각종 금융거래 의사결정은 이러한
    CSS를 기준으로 주로 이루어지며, KCB 개인신용평점은 절대적 기준이 아니고 참고지표 중 하나로 활용됩니다.
금융회사 내부 신용평점시스템(CSS) 소개
KCB와 같은 신용평가회사에서 개발하여 금융회사에 제공하는 신용평점이 있다면, 각 금융회사에서 업무목적에 따라 개발·활용하는 신용평점시스템(Credit Scoring System : CSS)이 있습니다.
금융회사 내부 신용평점시스템은 해당 금융회사의 거래고객을 대상으로, CB사에서 제공하는 신용평점, 신용정보 및 자체 보유하고 있는 거래정보 등을 반영하여 신용위험을 예측하는 개인신용평가모형으로 활용목적에 따라 신청평점과 행동평점으로 구분됩니다.
금융회사는 내부 신용평점과 그 외 개인이 제공하는 직장/소득정보 등에 따라 각종 신용거래의 승인여부, 대출한도, 금리 등을 결정하며, KCB 개인신용평점은 참고지표 중 하나로 활용됩니다.
신청평점(Application Score) : 신용거래를 신청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신용평점으로 대출 승인여부나 신용카드 발급여부와 같은 신규 거래 개설의 의사결정에 활용됩니다.
행동평점(Behavior Score) : 금융기관과 현재 거래 중인 고객을 대상으로 일정 시점마다 향후 신용위험을 다시 평가하는 신용평점으로 대출 연장여부나 금리 변경, 신용카드 한도 상향 여부 등의 의사결정에 활용됩니다.

상기 개인신용평가체계는 신용정보법 시행령 제 27조 2항 7호에 근거하여 2012년 8월 19일에 최초 공시되었고 현재 공시 내용은 2015년 11월 5일에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