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HOME 아카데미 전문가 Pick 전문가 칼럼

자동차 렌트(렌탈)과 리스 차이점은?(자동차 간단하게 빌려 타볼까?)

신용찬 올크레딧 전문가 2023.12.11 조회 5,731

자동차 렌트와 리스, 무엇이 다를까?  

현대사회에서 자동차는 당연히 필요한 품목이다. 다만, 이는 연령에 따라 원하는 소유 형태 방식이 달라졌다.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20대와 30대는 주로 차를 구매하기를 원했으나, 50대는 렌트 및 리스에 관심이 컸다. 또한 응답자 10명 중 6명은 렌트과 리스 시장이 앞으로 더 성장할 것이라고 의견을 나타냈다. 이때 자동차 렌트/리스 견적 비교가 한눈에 가능한 곳이 있다면 어떨까? 이 세상 모든 차량 견적시스템, ‘카파즈’를 살펴보자! 

자동차를 구매하고 싶지는 않지만, 당장 필요하다면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렌트, 그리고 오토리스다. 첫 번째로 렌트 방식이란, 24개월부터 60개월까지 렌트 회사 명의로 차량을 구매해 장기 대여하는 방식이다. 계약기간 동안은 월마다 일정 대여료를 내고 차량 이용이 가능하다. 이는 초기 비용이나 세금, 보험료가 들지 않는다는 점이 장점이며, 사고가 났을 때도 회사에서 대행해 처리해 주므로 차량 이용이 편리하다. 

다만, 해당 소비자의 신용점수가 낮거나 소득이 낮다면 초기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사고가 나서 보험처리가 되더라도 보험료가 따로 올라가지 않는다. 게다가 해당 차량은 재산으로 잡히지 않기에 지역건강보험 가입자라면 보험료 인상도 별도로 없다. 또한 개인사업자라면 렌트료는 세금계산서 비용처리가 가능하다.(단 경차나 9인승 이상 승합차라면 렌트료에 부과되는 부가세 신고가 가능하다.) 다만, 렌트는 부가세는 별도로 내야 한다. 

반면, 법인사업자라면 렌트료 또한 세금계산서 비용처리가 가능하다.( 단 경차나 9인승 이상 승합차라면 렌트료에 부과되는 부가세 신고가 가능하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개인사업자 장기렌탈 비용처리 금액 
-차량 운행기록 일지 미작성 시 : 최대 800만원
-차량 운행기록 일지 작성 시 : 최대 1000만원
-월 렌트료가 연간 800만원 이상일 경우 최장 10년까지 분할되어 경비처리 가능

*법인사업자 장기렌탈 비용처리 금액 
-법인 임직원 특약 미가입시 렌트료 전액 비용처리 불가능
-차량 운행기록 일지 미작성 시 : 최대 800만원
-차량 운행기록 일지 작성 시 : 최대 1000만원
-월 렌트료가 연간 800만원 이상일 경우 최장 10년까지 분할되어 경비처리 가능


두 번째로, 오토리스란 회사가 소비자가 원하는 차량을 대신 구매해, 일정 기간 사용권을 부여하고, 소비자는 월 리스료를 지불하는 방식이다. 이는 소비자가 회사 명의를 이용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리스는 렌트와 다르게, 자동차 세금, 차량 보험료 등을 직접 내야 한다. 단, 별도로 요청한다면 리스료에 포함 가능하다. 

또한 리스는 크게 운용 리스, 이용자명의 리스, 금융 리스로 나누어진다. 운용 리스는 가장 기본적 상품으로, 차량 정비와 관리는 소비자가 직접 관리해야 한다. 이때 차 명의는 회사이므로 건강보험료 등 세금 인상이 별도로 없다. 다음으로 이용자 명의 리스는 차 명의가 소비자 명의로 진행되는 상품으로, 경차, 승합차(9인승 이상), 소형화물 이용 시 유용하다. 단, 명의는 소비자이나 차량 취등록은 회사 이름으로 진행된다. 또한 리스는 별도로 부가세가 없다. 

마지막으로 금융 리스의 경우, 회사 명의로 진행되는 것은 맞으나, 대금 전액이 아닌 초기 비용을 뺀 금액만큼만 리스로 운영된다. 이는 예를 들어 차 대금이 5천만 원, 소비자가 2천만 원을 초기 비용으로 납입했을 때, 잔액 3천만 원에 대한 차량 대금에 대해서만 리스료가 붙는다.) 

리스는 렌트와 마찬가지로, 초기비용 없이 차 이용이 가능하고, 차가 개인 재산으로 잡히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단, 신용점수가 낮거나 소득이 낮다면 초기비용은 발생한다. 또한 개인사업자의 경우, 매달 리스료는 세금계산서로 비용 처리가 가능하다. 법인사업자 역시 마찬가지로 비용 처리가 가능하다. 

이렇게 렌트와 리스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정리해 보면, 비용 측면에서는 렌트가 리스보다 조금 더 유리할 수 있다. 렌트는 영업용 차량으로 취급하기에 승용차 기준으로 면세 혜택이 있고, 렌트는 영업용 차량으로 세금감면이 가능하다. 

이때 자동차 렌트/리스 견적 비교가 가능한 사이트가 있다면 어떨까? ‘카파즈(CAPAZ)’는 렌트/리스 견적비교는 물론, 선주문 및 즉시출고까지도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견적비교 페이지에 원하는 차량, 지역 등을 설정하고 카파즈 매니저와 상담후 견적요청을 하면 된다. 견적이 마음에 든다면 필요 서류 서류를 첨부하면 카파즈 매니저가 심사를 진행한다. 
 

 

※ 전문가 칼럼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독자의 신용/금융관련 지식 향상을 위해 정보 및 의견을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본 게시물의 정보 또는 의견은 올크레딧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필요로 하는 지인들에게 알려주세요

태그별 추천칼럼

    추천 금융진단